티스토리 뷰
발냄새는 누구나 날 수 있는 일상적인 문제이지만 발냄새가 많이 심한 분들의 경우 신발 벗고 들어가야 하는 장소에 가야 할 때마다 극도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발냄새 원인을 살펴보고 발냄새 없애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구연산을 이용한 발냄새 관리방법에 대하여도 추가적으로 공부해 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발냄새 원인
개관
발냄새를 유발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원인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하에서는 발냄새를 유발하는 원인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땀
발은 다른 부위에 비해 땀이 많이 분비되는 곳입니다. 또한 신발 등을 착용하기 때문에 땀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발가락 사이나 발바닥 부위 등에는 습도가 높아 무좀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로 인하여 발에 땀이 많이 나는 사람일수록 무좀에 걸릴 확률도 더욱 높아집니다.
세균(박테리아)
코리네박테리아는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여 발냄새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일부 박테리아는 암모니아,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을 생성하여 강한 악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세균들은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특유의 발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진균(곰팡이)
습한 환경에서는 곰팡이가 번식하기 쉽습니다. 곰팡이는 피부 각질과 땀을 분해하여 아세트알데히드 등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생성하여 발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풍문제
통풍이 잘 안 되는 레인부츠나 인조가죽 재질의 신발을 신거나 땀 흡수력이 낮은 양말을 신을 경우 수분 배출이 불량하고 발 주변의 습도가 높아져 세균이나 진균의 번식이 용이해져 발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개인위생 문제
발을 깨끗이 씻는 것을 게을리할 경우에는 세균 등이 발 피부에서 더욱 광범위하고 깊게 번식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게 됩니다. 따라서 씻는 행위만으로도 어느 정도 발냄새가 예방될 수 있으나 이를 게을리할 경우에는 발 피부의 각질 속으로 더욱 깊숙이 침투하여 냄새가 더욱 심해지고 추후 관리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건강문제
당뇨나 천식, 대사 이상 등 개인의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경우 땀 분비가 증가하고 세균 등의 번식이 용이해져 발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자기 별다른 이유 없이 발냄새가 심해졌다면 본인의 건강상태에 대하여 한번쯤 체크해 보실 필요성이 있습니다.
검토
발냄새의 원인은 다양할 뿐만 아니라 각 개인에 따라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냄새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우선 파악하셔야만 효과적으로 발냄새를 제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발냄새 없애는 법
발 씻기
가장 간단하면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발 씻기입니다. 비누 등을 사용하여 발가락 사이사이와 발바닥을 깨끗이 닦아주어야 합니다. 발 씻기만으로도 땀과 먼지 등이 제거되어 세균 등의 번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항균비누 사용
일반 비누가 아닌 항균비누를 사용할 경우에는 세균 등을 제거하는데 보다 유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냄새가 고민이신 분들은 가급적 항균비누를 사용하여 발 피부를 관리해 주신다면 발냄새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질제거제 사용
각질제거제를 사용할 경우에는 발 피부에 존재하는 오래되고 두꺼운 각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땀 등을 머금어 부풀어 오르는 각질에는 수많은 세균 등이 번식하고 있고 발냄새의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각질 제거는 발냄새를 없애는 가장 중요한 과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각질을 잘 관리하실 경우에는 세균 등이 번식할 수 있는 터전이 와해되어 발냄새 제거에 상당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완벽한 건조
발을 씻은 후에는 물을 닦아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드라이기 등을 이용하여 완벽하게 말려주어야 합니다. 보통 물기가 다 마르면 건조가 끝났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큰 착각입니다. 발 피부의 각질이 수분을 머금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까지 완벽하게 건조하지 않을 경우에는 각질 속에서 세균 등이 번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질제거제로 각질을 관리하실 경우에도 모든 각질이 완전히 벗겨지는 것이 아니고 외부의 각질 일부가 떨어져 나오는 것입니다. 따라서 발을 씻은 후에는 발 피부에 남아있는 각질까지 완전히 건조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 동안 건조해 주시길 추천드립니다.
구연산을 이용한 발냄새 관리방법
개관
위와 같은 방법으로 관리해 줄 경우 효과적으로 발냄새가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발냄새가 심각한 분들의 경우에는 이러한 방법도 효과가 미미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구연산을 이용하여 발냄새를 관리할 수 있는데요.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 이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연산 스프레이 사용
물과 구연산을 10 : 1의 비율로 잘 혼합하여 스프레이 형태로 만듭니다. 이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평소 신으시는 신발 내부에 구석구석 뿌려줍니다. 발 관리를 잘해줘도 냄새가 심한 신발을 신을 경우에는 다시 냄새나 세균 등에 오염되어 발냄새가 다시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연산 스프레이를 뿌려 줄 경우 신발 내부의 냄새를 중화시켜 주고 세균 등의 번식을 억제하여 발냄새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스프레이를 뿌리신 후에는 반드시 건조하신 후 신으셔야 만 합니다. 바로 신으실 경우에는 신발 내부의 습도가 높아 오히려 세균 등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발에 뿌리기
물과 구연산이 10 : 1 비율로 혼합된 스프레이로 발냄새가 발생하는 부위인 발바닥, 발가락 사이 등에 가볍게 뿌려주어 세균 등의 번식을 억제하여 발냄새를 줄여 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뿌려주신 후에는 완전히 마를 때까지 잠시 기다려주셔야 하겠습니다.
검토
구연산은 강한 작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하실 때에는 안전에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따라서 사용 전에는 반드시 다른 국소부위에 사전 테스트를 진행하신 후 트러블 등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 후에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소결
구연산은 발냄새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개인의 피부상태 등에 따라 효과가 다를 수 있고 피부 트러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물과 구연산의 비율은 10 : 1 정도의 비율로 사용하시길 추천드리며 사용 중에라도 부작용 등이 발생할 경우 즉각적으로 사용을 중지하셔야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히말라야 핑크솔트의 효능에 대한 총정리 정보입니다.
씨퓨리 바디미스트를 사용하면 등드름, 가드름에 효과가 있을까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인부츠 예쁘게 오래 신으려면? 무좀 관리부터 신경쓰자 (0) | 2023.06.24 |
---|---|
무좀의 원인과 증상, 나만의 관리 노하우 총정리 (0) | 2023.06.24 |
히말라야 핑크솔트(히말라야 소금) 효능 및 부작용, 두피에 좋나요? 유해물질 오염 가능성 (0) | 2023.06.24 |
눈 밑 떨림(한쪽 눈떨림) 원인, 마그네슘 많은 음식, 예방법 총정리 (0) | 2023.06.23 |
당뇨 초기증상 및 원인, 과일 먹어도 되나요? (0) | 2023.06.22 |